본문 바로가기
Travel/✈️ 항공사

수하물 분실 후기 대처 방법 보상 보험

by kimiling 2024. 4. 17.

체크인한 수하물을 아직 못 받으셨나요? 너무 불안해하지 마세요. 여행하는 동안 며칠은 번롭겠지만, 분실된 수하물을 되찾을 확률이 높아요. 비행기를 자주 타다보니, 수하물 분실, 수하물 경험이 꽤 많이 있었는데요, 다음 날 바로 받은 적도 있고, 2-3일 후에 받은 적도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항공 수하물 분실 대처 방법과 보험 보상 받는 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해요. 항공사 보상, 보험 청구를 포함한 자세한 대처 방법이 궁금하시면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수하물 지연 분실 원인

경험을 토대로 적어보면, 주로 환승 비행일 때 발생했어요. 물론, 잘 도착하는 비율이 더 높아요. 하지만, 환승 시간이 짧았거나, 레이오버나 스탑오버 등으로 인해 항공 일정이 복잡했을 때, 첫 비행과 다른 항공사를 이용했을 때, 파업했을 때 등 항공 여정이 평범하지 않았을 때 발생했어요. 수하물은 공항 스탭들의 업무 일정에 맞게 움직이기에 유동성이 좀 적기에 예외적인 상황에 대처가 빠르게 되지 않는 것 같거든요. 지금 수하물 도착하지 않았다면, 위에 언급된 상황 중에 하나일 확률이 높아요. 저런 경우에는 결국 오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럼 이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수하물 분실 대처 방법

분실물 신고

일단 마지막 여정의 항공사의 분실물 사무소로 가세요. 상황 확인 및 신고서 작성을 해야하거든요. 이 서류가 있어야 나중에 짐도 받을 수 있고, 보상 및 보험 청구도 할 수 있어요. 항공사 중에 종종 온라인으로 작성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여행지에서 핸드폰 사용이 가능하면, 홈페이지에 접속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탑승권 확인하고, 수하물 가방의 색상, 재질, 크기, 브랜드 등의 정보를 제공해요. 배송받을 호텔 및 숙박시설 주소 및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도 기재하고요. 그리고 나면 접수 번호가 적힌 확인증을 발급해줘요. 수화물 분실 확인증은 여행자 보험 보상때에도 필요하니 잘 보관해야해요.  

개인적으로는 귀국하는 비행이라면 온라인으로 분실물 접수를 하고요. 여행 중이라면, 대기 인원이 많지 않는 한, 사무실로 가서 신고서를 작성 하는데요. 요청 시에 간단한 어메니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항공사에 따라 다르지만, 칫솔, 치약, 갈아입을 티셔츠 1장 등을 제공해줘요.

 

 

 

 

대기 및 여행 보험사 확인

서류 작업을 마치고 나면, 홈페이지에서 수하물 상태 업데이트를 확인하며 짐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해요. 물론 기다리는 동안, 초초합니다. 짐이 오늘 안에 오기는 할지, 당장 써야할 물건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아니오니까요. 누구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불안하잖아요.

하지만, 수화물 분실이 사실 그리 나쁜 상황은 아니에요. 특히, 여행자 보험을 들었거나, 여행자 보험이 되어 있는 카드로 항공권을 결제했다면, 어쩌면 조금은 신이 날 수도 있는 상황일수도 있죠. 새 옷과 당장 필요한 생필품 화장품 등을 살 수 있거든요. 1일 한도 정해진 금액 내에서요. 금액이나 구매 가능한 물품은 보험사 및 카드사와 확인해보세요. 

 

항공사 연락 및 보상 문의

사실 이 부분은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에요. 그래도 항공사에 먼저 전화 혹은 메일로 연락을 해서 지연 보상 액수를 문의해야해요. 보험사에서도 항공사에 먼저 청구하라고 가이드를 주거든요. 항공사 보상은 상황에 따라, 담당자에 따라 다르기에 상세하게 확인 받는 게 좋아요. 항공 탑승 클래스에 따라 금액이 다르기도 하고, 지연 일수로 계산해주는 경우도 있고, 가족의 경우, 가족 수대로 보상금을 받을 수도 있거든요. 보상금 지급도 온라인 계좌 송금 혹은 현장 수령 등 항공사 마다 달라요.   

 

수하물 지연 보험료 지급 신청(영수증 작업)

구매한 물품의 영수증은 잘 보관해뒀다가 여행이 끝난 후에 진행해도 되요. 항공사에서는 구매 영수증 확인없이 지연 보상금을 지급해주기도 하지만, 카드사 및 항공사에 수하물 분실 보상 처리할 땐 구매 영수증을 증빙내역이 꼭 필요하거든요. 보험료 지급 신청 시에는 보험지급 신청서와 함께 탑승권 사진, 보상금 내에 청구할 영수증 사진, 분실물 신고서 사진 등을 함께 제출하면 되요. 

 

요약 및 정리

항공 수하물 분실은 짧은 환승시간, 복잡한 항공 여정, 공항 파업 등 예외적인 상황에 종종 발생해요.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땐, 가장 먼저 수하물 분실물 사무소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세요. 그리고는 수하물이 올 때까지, 카드사와 항공사에 관련 보상 내용을 문의해보세요.

기분 좋은 여행 중에 돌발 상황이 발생에 기분이 좋지 않겠지만, 그래도 1-3일 안에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