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여행지 팁 문화 및 여행 꿀팁

👛 영국 환율/ 환전 및 팁 문화, 미리 알면 여행이 편해진다.

by kimiling 2019. 10. 30.

영국
United Kingdom


유럽 대륙 서북쪽 대서양에 자리 잡은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 섬 북부의 북아일랜드 4개의 구성국이 연합해 형성한 단일 국가이다. 영문 표기 이름은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그레이트 브리튼 및 북 아일랜드 연합왕국이다. 줄여서 United Kingdom 또는 UK로 불린다.

국가의 수도는 런던으로 잉글랜드 자치국의 수도이기도 하다. 런던은 매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도시 Top 3로 손꼽히며, 유럽 전체 대도시권 중에서도 가장 큰 권역이다. 스코틀랜드와 웨일스, 북아일랜드의 수도는 각각 에든버러, 카디프 그리고 벨파스트이다.

**영국은 월드컵 예선이나 본선, 국가대표 축구 경기에는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각각 출전한다.

영국의 공식언어는 영어이며, 웨일스어 스코트어, 스코틀랜드 게일어, 아일랜드 어 등이 소수에 의해 사용되기도 한다.

 

 


영국통화 화폐. 파운드 스털링.

영국에서는 파운드 스털링(Pound sterling)을 사용한다. 줄여서 파운드로 말하고, 기호 표기는 £, 코드는 GBP를 사용한다. 4가지 종류의 지폐와 8가지 종류의 동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수점 아래 금액의 단위는 펜스(Pence, P)로 불리며, 1파운드는 100펜스이다.

지폐 단위 : £50, £20, £10, £5
동전 단위 : £2, £1, 50p, 20p, 10p, 5p, 2p, 1p.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서는 자체적으로 화폐를 발행하고 있으며, 각 돈의 가치는 잉글랜드에서 발행하는 가치와 동일하다. 스코틀랜드의 1파운드를 제외한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발행된 돈은 영국 전역에서 교차 사용이 가능하다. 반면, 북아일랜드에서 발행된 돈은 북아일랜드에서만 사용가능하여, 여행 시에 북아일랜드 돈으로 환전을 해야 한다. 더블린에서는 유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파운드 환율. 환전.

영국의 파운드는 한국에서 취급하는 주요통화이다. 덕분에 출국 전에 환전하면 은행에 따라 높은 수수료 우대를 받고 환전할 수가 있다. 기본으로 수수료 우대를 50% 해주지만,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 가면 70~90%까지도 우대받을 수 있다. 

영국 런던은 서울처럼 현금보다는 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도시이다. 잔돈의 번거러움 줄이기 위해서는 해외 결제 수수료가 낮은 신용카드나 외환 선불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한국에서 발급 가능 외화 선불 체크카드는 신한은행의 신한 글로벌 멀티카드(마스터카드)와 하나은행의 하나 글로벌페이 스마트카드(마스터카드)가 있다. 환전할 때만 수수료를 지불하고, 사용 시에는 추가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현지 통화로 바로 결제된다. 

**런던의 대부분의 상점이나 음식점에서는 비접촉 결제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발급받은 카드 앞면이나 후면에 비접촉 결제 가능한 표시(와이파이 기호를 90도 회전한 듯한 표시)가 있으면 사용 가능하다.

(파운드 환율 1GBP = 1,502.06 KRW, 2019년 10월 29일 기준)

 

 

 

 


일반적인 영국 팁 문화.

영국에서는 영수증에 12.5%의 서비스비용이 미리 청구가 되기에 따로 팁을 남기지 않아도 된다. 상황에 따라 팁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는데, 적당한 팁의 금액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상황별 적당한 팁 금액.

 [ 호텔 HOTELS ] 

짐을 옮겨주는 서비스를 받았을 때와 객실 청소 서비스를 받았을 때 팁을 지불한다. 적당한 금액으로는 2파운드(약 3,000원)이며, 짐의 수가 많거나 무거울 경우 더 지불하는 것이 좋다. 

 [ 레스토랑 RESTURANTS ] 

대부분의 음식점에서는 서비스 봉사료를 청구서에 포함시킨다.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 음식값의 10-15%의 금액을 팁으로 남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 배달음식 DELIEVERY ] 

배달음식을 주문했을 때, 배달원에게 팁을 줄 의무는 없다. 하지만, 예의상 1파운드 정도를 건네는 게 보통이다.

 [ 미용실 HAIR DRESSER ] 

미용실에서는 팁을 지불하는게 보통이다. 금액의 10%가 적당하다. 

 [ 택시 기사 TAXI DRIVERS ] 

팁은 따로 없으나, 보통은 택시비를 지불할 때 파운드 단위로 반올림하여 지불한다. 

 


▶작성자 : 독일사는 Kimmmi 키미◀
사진출처 : Pixabay

글 변경을 비 허용하고 있습니다.
【copyright©2019 kimmmi. all rights reserved.】

 

 

댓글